본문 바로가기
일상

오므론 컴프레셔 네블라이저 NE-C803 호흡기 치료기

by 우아한초코파이 2022. 4. 17.
반응형

둘째 아이가 천식성 폐렴이 심해서 7개월 정도부터 3살까지는 약 두 달에 한번 꼴로 입원을 했었습니다. 호흡기계가 안 좋은 아이가 있을 경우에 가정용 호흡기 치료기를 가지고 있으면 집에서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해서 오므론 네블라이저가 가장 좋고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가격대(약 10만 원 이내)가 있지만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본전은 뽑고도 남았고 4살부터 면역력이 조금씩 길러지는지 입원 횟수가 확 줄더니 5살부턴 입원은 한 번도 안 했고, 가끔 기침이 심해질 경우엔 집에서 호흡기 치료약 남은 걸로 한 번씩 치료하면 금방 괜찮아지곤 합니다. 

 

오므론 컴프레셔 네블라이저 제품 사양

오므론-네블라이저-구성품
오므론 네블라이저 구성품(사진 속의 마스크는 병원에서 받은 마스크)

모델명 NE-C803
전원 100-240V~50/60Hz 0.12-0.065 A(전용 AC 어댑터)
무화능력 약 0.20mL/min
약액병 용량 최대 10mL
적정 약액 용량 약 2~10mL
잔액량 0.7mL
사용온도 및 습도 +10~+40℃ / 30~85% RH
무게 약 180g (본체)
크기 85mm(W) x 43mm(H) x 115mm(D) (본체)
구성품 본체, 네블라이저 키트(외기 도입관,흡수관 약액병), 에어튜브, 마우스피스, 흡입 마스크(대/소), 교환용 에어필터, 전용AC어댑터, 수납 소프트케이스, 사용설명서(품질보증서 포함)

 오므론 네블라이저 사용방법

네블라이저-사용법
오므론 네블라이저 사용방법

  1. 전원 스위치가 OFF위치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전용 AC 어댑터를 본체에 연결하고 콘센트에 연결합니다.
  3. 약액병에서 외기 도입관과 흡수관을 함께 분리합니다. (주의 : 흡수관이 외기도입관에서 분리되어 약액병 내부에 떨어졌을 경우에는 흡수관을 약액병 내부에서 꺼내야 합니다)
  4. 약액병에 정해진 용량의 약액을 넣습니다. (주의 : 10mL를 넘는 약액은 넣지 않습니다)
  5. 흡수관이 외기 도입관에 정확하게 끼워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주의 : 흡수관의 양쪽 날개의 형태가 다릅니다. 부품이 올바른 방향으로 끼워져 있지 않을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6. 외기 도입관을 약액병에 끼웁니다.
  7. 흡입 마스크, 마우스피스 또는 노즈피스(별매품)를 네블라이저 키트에 정확하게 끼웁니다.
  8. 에어튜브를 연결합니다. 본체, 네블라이저 키트의 에어튜브 입구에 정확하게 끼웁니다. (네블라이저 키트 홀더 - 네블라이저 키트를 일시적으로 놓을 때 사용합니다)
  9. 네블라이저 키트를 잡고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합니다. (주의 : 네블라이저 키트를 45도 이상 기울이지 않습니다. 약액이 흘러나와 입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으로 분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 전원 스위치 ON을 눌러 약액을 흡입합니다. 압축기가 가동되고 분무가 시작되어 안개가 발생합니다. 약액을 흡입합니다.
  11. 치료가 끝나면 전원 스위치 OFF를 눌러 전용 AC 어댑터를 분리합니다. (본체에서 전용AC 어댑터를 분리할 때는 전원 코드를 잡지 말고 접속 플러그를 잡고 아래 방향으로 뽑아줍니다. 코드를 당기면 단선의 원인이 됩니다.)

 

오므론 네블라이저 세척 및 소독

<주의 : 본체, 에어튜브, 에어필터는 세척, 소독하지 않습니다. 더러워졌을 경우는 물 또는 중성 세제를 부드러운 옷감 등에 묻혀 닦아 줍니다. 에어필터는 새로운 것으로 교환하여 줍니다.>

세척

흡입이 끝난 후 매회 반드시 부품을 세척해야 합니다. 분무능력의 저하나 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네블라이저 키트(외기 도입관, 약액병), 흡입 마스크, 마우스피스, 어린이용 액세서리, 노즈피스 - 온수와 중성 세제로 세척합니다. 깨끗한 온수로 꼼꼼하게 씻고 청결한 장소에서 자연 건조합니다.

네블라이저 키트는 사용 후 1년을 기준으로 교환하여 줍니다.

어린이용 액세서리의 프린트 부분이 세척으로 색깔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흡수관 - 흐르는 물로 세척합니다.

 

소독

한 주에 한 번 부품을 반드시 소독하여 줍니다. 많이 더러워졌을 때는 새로운 것으로 교환합니다.

1. 시중에서 판매하는 소독액을 사용(지정된 시간 동안 부품을 소독액에 담급니다→깨끗한 온수로 씻어내고 청결한 장소에서 자연 건조합니다.

2. 15~20분간 삶아서 소독 (소독 후에 부품을 꺼내서 물기를 닦아 주고 청결한 장소에서 자연 건조합니다. 에어튜브, 어린이용 액세서리, 에어필터, 에어필터 커버, 노즈피스는 삶지 않습니다.)

<주의 : 흡수관 및 약액병 취급에 대하여

  • 핀, 바늘 등의 예리한 것으로 노즐부를 찌르지 않습니다.
  • 삶아서 소독하는 경우에는 부품이 충분히 잠길 수 있도록 물을 준비합니다.
  • 본 제품의 부속품 이외의 물건과 함께 삶지 않습니다.>

 

오므론 네블라이저(호흡기 치료기)의 장단점


장점

가벼워서 휴대가 간편합니다.

가정용 호흡기 치료기로 집에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휴대용(무선)보다 흡입액 분무력이 좋습니다.

 

단점

소음이 발생합니다. (듣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소리가 꽤 큼)

45도 이상 눕히면 분무가 잘 안 되고 분무액이 흐를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가 자고 있을 때 해줄 수는 있지만 열심히 자세를 취해야 함)


 

제가 다니는 소아과에서는 가장 많이 처방해주는 호흡기 치료약이 부데코트라는 약과 심할 경우에 같이 쓰이는 벤토린입니다. 그 약들은 기관지를 확장하여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흡입제는 전신 흡수가 거의 되지 않아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으로 목이 쉬거나 입 안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흡입제 사용 후 반드시 입 안을 헹구거나 양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어서 임의로 사용하시면 안 되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신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6년째, 사용 후에 물로 세척해서 말려서 보관해두고 필요할 때 꺼내 쓰고 하는데 고장 없이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우 만족하는 의료기기입니다. 호흡기 치료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오므론 네블라이저 NE-C803 제품 고민하지 말고 사셔도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저도 휴대용(무선)과 잠깐 고민하기도 하였으나 소아과 전문의들도 오므론 네블라이저를 많이 추천하고, 아무래도 분무력에서 차이가 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 내돈내산 오므론 컴프레셔 네블라이저 사용후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